저는 미국에서 학사 졸업을 하고 한국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최하는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제출할 필요 서류인 학력 서류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학력 서류 아포스티유 서비스를 2025년 10월 9일에 한국통합민원센터에 신청을 했고 휴일을 포함해 2025년 10월 15일에 서류를 받아 공단에 제출하여 무사히 응시를 했습니다.
혹시나 저 같은 경우가 있을지 몰라 저의 경험을 먼저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한국에서 있으면서 알게 된 사실은 한국에서 학위를 취득한 사람은 간편하게 조회 및 제출이 가능하지만 국외에서 학력을 취득한 사람은 조금 더 복잡한 절차를 거처야 합니다.
저 같이 해외 학위 취득자는 본인이 따로 증명서를 출력 또는 발급을 해서 증명을 요구하는 기관 및 단체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의 무지로 인해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최하는 시험, 즉 국가시험에 응시하려면 적법한 절차를 거친 저의 해외학위 증명서 또는 졸업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여기서 적법한 절차란
1. 졸업한 학교의 학위 증명서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발급습니다.
2. 해당 현지 국가에서 제 서류에 대한 공증(아포스티유 협약 국가는 아포스티유 증명으로 대체 가능)을 합니다.
3. 그다음 공증한 원본 서류를 다시 한국으로 보내서 한국에서 원본 서류에 대한 한국어로 번역을 한 다음 번역본을 공증을 합니다.
4. 번역본을 공증한 서류를 기관에 제출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정석대로 진행하면 보통 2주 정도 걸린다고 블로그, 유튜브, 댓글 등 인터넷에서 그 사실을 알았고, 그 사실을 알았을 때는 2025년 추석 연휴 시작 직전에 알았습니다.
제가 보려고 한 시험의 공식적인 응시 마감일은 10월 14일이었고 14일에 응시서류를 제출한 응시자에 한해서 보완서류를 15일까지 받아주는 상황이었습니다.
단지 증명서를 출력 후 제출만 하면 되는 줄 알았던 저는 너무 당황해서 추석 연휴 동안에 제 필요서류를 마련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업체를 백방으로 많이 알아봤지만 연휴가 끝나고 다음 날인 10월 10일부터 작업을 시작해서 14일-15일까지 제가 필요한 서류를 마련해 줄 수 있는 업체는 많지 않았습니다.
심적으로 너무 힘든 와중에 한국통합민원센터를 알게 되었고 다른 사람들이 남긴 후기와 여러 블로그에 올라온 후기들을 보고 희망을 가지고 신청을 하였습니다.
10월 10일 담당자 직원께서 저에게 전화를 걸어와 현재 저의 사정과 시험 응시 마감일, 필요서류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셨고 앞으로 이러한 절차를 할 것이라는 말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물론 제가 저의 상황을 설명했을 때는 담당자 직원분도 시간이 촉박해서 힘들 수도 있다고 알려주셨지만 그래도 담당자분이 제가 원하는 날짜까지 가능한지 알아보겠다고 하신 후 전화를 끊었습니다.
저는 이때 포기하고 "내년 시험을 준비해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전화를 끊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담당자분께서 전화가 와서 14일까지는 힘들지만 15일까지는 가능할 수도 있다고 전해주셔서 저는 기쁜 마음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담당자분께서 현지에 서류 공증이 완료가 되면 PDF 스캔본을 먼저 보내주실 수 있다고 알려주셔서 마감일 전까지 제가 대응할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나서 마음이 많이 놓였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하루하루가 지날 때마다 전화로 진행 상황을 알려주셨고 이런 상황이 처음인 제가 헷갈려서 같은 질문을 여러 번 물어봐도 담당자분께서 정말 자세하고 친절하게 답해주셨습니다. 여기서 저는 내가 무리해서 부탁하는 입장인데 정말 잘 챙겨준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또한 요청사항도 잘 반영해 주셨습니다. 원래는 15일에 우편을 통해서 서류를 받기로 했지만 제가 불안해서 우편 말고 본사에 방문에서 수령이 가능한지 요청을 했습니다. 담당자께서는 흔쾌히 가능하다고 수령받을 본사의 주소를 알려주셨고 준비가 되면 유선으로 안내를 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결과적으로 굉장히 빠른 시간에 필요한 서류를 받고 무사히 응시를 했습니다.
제 의뢰가 어떻게 보면 악성 민원으로 여겨질 수 있다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남들이 보면 거의 7일 안에 서류를 마련해달라는 매우 무리한 의뢰이지만 한국통합민원센터와 담당자께서는 어떻게든 제 요청을 들어 주시려고 하셨고 그 과정에서 저는 죄송스러움과 동시에 매우 큰 만족감을 느꼈습니다.
끝으로 한국통합민원센터와 담당자분께 정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에서 지내면서 이러한 서류가 필요한 일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응시를 마치고 한국통합민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어떠한 서비스가 있는지 둘러보다가 해외학위 취득자 뿐만 아니라 이민, 교포, 유학생,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 등 다양한 분들이 필요로 하는 서류들의 준비도 한국통합민원센터에서 도와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의 경험이 너무 좋아 저는 앞으로 계속 한국통합민원센터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너무 급박하게 진행하기보다 시간을 두고 의뢰를 신청하면 저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안녕하세요, 김○범 고객님.
한국통합민원센터에서 고객님의 서류를 담당했던 직원입니다.
미국 학력서류 아포스티유를 초급행으로 신청해 주신 데 이어, 정성 어린 후기까지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저희 서비스를 통해 원하시는 일정에 맞춰 시험을 준비하실 수 있었다니, 저희 임직원 모두에게 큰 보람과 기쁨이 됩니다.
한국통합민원센터는 자격증 취득, 입시, 비자, 결혼 등 고객님의 인생의 중요한 순간마다 필요한 서류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시 한 번 저희 서비스를 이용해 주신다면, 이번과 동일하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날씨가 부쩍 쌀쌀해진 요즘,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고
다가오는 연말까지 계획하신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